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살예방 상담전화통일 '109'

by 애스닉힐러 2024. 1. 4.
반응형

1.한국이 자살률이 높은 원인

한국은 2020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사망자가 24.1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38개국중  자살률이 1위를 차지합니다. 한국의 자살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로 여러가지 요인이 결합되어 있는데 그 요인들을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 압박: 한국 사회는 경쟁과 성과에 대한 높은 기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학문적 성취, 진로, 취업 경쟁 등에서의 강한 경쟁이 정신적인 부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문제: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지만, 여전히 사회적인 편견과 부정적인 태도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 모든 연령층에서 사회적인 연결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소통이 부족하면서 외로움과 고립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 일자리 부족, 고용 불안정성, 경제적 압박은 많은 사람들에게 심리적 스트레스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군 복무 압박: 남성들에게는 군 복무 의무가 있어 이로 인한 부담이 자살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들이 결합하여 한국의 자살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정신 건강 서비스 강화, 사회적 지원 체계 구축, 학교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도입 등이 필요합니다.

 

2. 자살예방 상담전화 통일 '109'

보건복지부는 자살에방 상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024년1월1일 부터 상담전화번호를 '109'번으로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새롭게 도입된 '109'에는 한 명의 생명도(1), 자살제로(0), 구하자(9)라는 의미가 담겨있으며  또 119 처럼 자살이나 구조가 필요한 긴급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기존 자살예방 상담번호 '1393'으로도 연간 10만 건이 넘는 상담이 이워졌지만 인지도가 낮고 상담자가 부족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 한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청소년 상담전화 '1388' 등과 함께 안내되는 이유로 혼란이 있었습니다. 이에 쉽게 떠올릴수 있고 즉각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긴급번호 '109'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109'는 상담을 통한 심리적 안정지원, 112긴급출동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등을 통해 자살예방 기능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정부는 상담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상담사를 80명에서 100명으로 중원할 계획이며, 전화보다는 문자로 상담하는 것을 선호하는 청소년과 청년층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문자나 메세지 등 SNS 상담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반응형